League Of Legends/아이템 분석!

[리그 오브 레전드] 아이템 완전 분석 : 루덴의 메아리 편

김그라 2020. 11. 12. 16: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초보들을 위한 아이템 공략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들을 쓰는 목적이 애초에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 존재하는 아이템을 제대로 모르는 초보분들을 위해 작성하는 글이니 최대한 친절하게 작성해보겠습니다!

 

 

1. 루덴의 메아리 아이템의 조합 방법!

루덴의 메아리 아이템은 위 사진과 같이 사라진 양피지 + 방출의 마법봉 + 골드 (1050G)로 조합이 가능합니다. 아이템의 조합법은 꽤 쉬운 편에 속합니다!  

 

 

 

 

 

2. 루덴의 메아리 아이템의 효과 및 능력치!

일단 첫 번째로 마나를 사용하여 데미지를 주는 '메이지 챔피언'(주문력을 사용하는 AP 챔피언)에게 필수적인 마나 능력치가 무려 +600이나 추가됩니다.

 

또한 주문력 역시 +90이나 올려줍니다. +90의 수치는 꽤나 높은 편에 속합니다. (가장 높은 주문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은 +120)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역시 10%가 붙어있는데.. 고유 지속 효과 - 가속으로 인해 추가적으로 10% 더 감소하니 결국 20% 추가로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짧게 설명하자면.. 각 스킬에는 고유한 쿨타임이 존재합니다. 스킬을 한 번 사용 시 고유한 쿨타임동안 스킬을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오리아나의 Q 스킬 1레벨은 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합니다.

위의 오리아나 Q를 기준으로 설명드린다면 Q스킬을 한 번 쓰면 Q스킬이 6초동안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스킬의 쿨타임은 아이콘에 표시됩니다.

이러한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주는 능력치가 바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입니다. 10% 기준으로 6초의 10%이니 0.6초가 되겠죠? 10% 감소 시 쿨타임이 6초에서 5.4초로 줄어듭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20%일 경우 6 - 1.2 = 4.8초로 줄어듭니다. 30%이면 6 - 1.8 = 4.2초겠죠? 그렇다면 100% 감소시키면 쿨타임이 아예 없는건가요? 라이엇이 그 정도로 멍청이는 아닙니다. 최대로 감소 가능한 재사용 대기시간은 40%이며, 룬을 이용한다면 최대 45%까지 감소가 가능합니다. 45%만 감소해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에서 2.7초가 줄어든 3.3초가 됩니다. 

 

 

전류

마지막으로 고유 지속 효과 - 메아리 효과입니다. 이동하거나 스킬을 사용하면 전류가 충전됩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10의 전류가 쌓이고, 이동할 경우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전류가 쌓입니다. 신기한점은 스킬을 사용하여 이동해도 이동한 거리에 따라 전류가 쌓인다는 점입니다. (텔레포트를 사용해서 멀리 이동 시 바로 전류가 100까지 충전됩니다.) 전류가 100까지 충전된 경우 다음 스킬로 피해를 입혔을 때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최대 4명) 

 

글으로만 설명하니 이해하기까지 한계가 있죠? 그래서 동영상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위의 동영상을 보시면 제가 했던 말이 한 번에 이해가 가능하실겁니다. 이동 혹은 스킬 사용 시 마다 전류가 쌓이고, 100까지 쌓일 경우 다음 스킬 공격에 추가적인 마법 피해를 줍니다.(스킬 피해가 한 차례 강화된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전류를 방출하여 추가 피해를 주는 영상입니다. 주변 적 최대 4명까지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치가 붙어있는 아이템인 루덴의 메아리는 많은 AP 챔피언들에게 사랑받는 아이템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AP 챔피언이 이러한 루덴의 메아리를 첫 번째 코어 아이템으로 선호합니다. (오리아나, 신드라, 르블랑, 조이 등) 물론 요즘에는 가격이 싸지만 루덴의 메아리와 거의 능력치가 비슷한 마법공학 GLP 아이템을 주로 올리는 추세이지만 루덴의 메아리 아이템이 정말 좋은 아이템인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이 아이템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기 전에!

 

 

어떠한 챔피언들이 루덴의 메아리를 구매하면 좋을까요?

 

 

 

1. 초반 단계에서 마나가 부족한 챔피언!

루덴의 메아리의 하위 아이템인 사라진 양피지는 1300원 치고 효과가 너무 훌륭하여 많은 메이지 챔피언들이 선호하는 아이템입니다. 그 이유는 레벨이 오를 때 마다 마나를 대폭 회복시켜주어 초반 단계부터 사실 상 마나 걱정을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또한 루덴의 메아리 아이템을 구매하면 더욱 빛을 발하게 됩니다. 무려 마나가 +600 더 증가하기 때문에 사실 상 마나 걱정을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많은 챔피언들이 루덴의 메아리 대신 마법공학 GLP 아이템을 구매합니다. 그 이유는 가격이 훨씬 저렴한데 비해 성능의 차이가 그리 심하게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스킬을 많이 사용해야하는 챔피언

스킬의 한방한방 데미지가 강력하지만 스킬이 쿨타임일때 굉장히 약해지는 챔피언들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지닌 아이템을 구매해야합니다. 루덴의 메아리는 무려 20%씩이나 감소해주기 때문에 굉장히 꿀 아이템으로 꼽히죠? 

 

 

 

그렇다면 반대로

 

 

루덴의 메아리를 구매하면 안되는 챔피언?

 

 

 

 

1. 마나를 사용하지 않는 챔피언

마나를 사용하지 않는 AP 챔피언들입니다. 루덴의 메아리를 구매하는 이유 중 마나 옵션이 차지하는 비중이 거의 60%에 달합니다. (나머지 39% 가량은 쿨타임 감소) 하지만 위 챔피언들의 경우 스킬 사용 시 마나를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루덴의 메아리 아이템을 구매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나마 루덴의 메아리를 고려해볼만 한 챔피언은 블라디미르 정도인 것 같네요. (쿨타임 감소 옵션) 하지만 그거 살 돈으로 다른 아이템을 사면 더더욱 좋겠죠?

 

 

 

 

 

2. AD 챔피언들

사실 당연한 얘기입니다. 주문력을 올려도 스킬 데미지가 증가하지 않는 AD챔피언들은 절대 구매하면 안되는 아이템입니다. 

 

 

 

 

 

3. 다른 코어 아이템이 효율이 더 잘 나오는 챔피언들

루덴의 메아리를 살 돈으로 다른 아이템을 구매할때 효율이 더 잘 나오는 챔피언들입니다.

 

피즈의 경우 마나가 그렇게 부족하지 않고,리치베인이나 마법공학 벨트 아이템의 효율이 루덴의 메아리보다 훨씬 잘 나오기 때문에 루덴의 메아리 아이템 대신 벨트 혹은 리치베인 아이템을 구매합니다.

 

에코 챔피언 역시 마나가 부족한 챔피언이지만 근접해서 싸우기 때문에 추가 체력이나 순식간에 붙을 수 있는 마법공학 벨트 그리고 리치베인을 선호합니다.

 

카시오페아의 경우 루덴의 메아리 역시 훌륭한 효율을 보여주나, 스킬 쿨타임이 애초에 짧아 빠르게 여신의 눈물을 채울 수 있어 대천사의 지팡이를 첫 코어 아이템으로 구매합니다.

 

카사딘은 근접 챔피언이기 때문에 체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R스킬의 데미지가 자신의 최대 마나에 따라 증가하기 때문에 체력에 마나까지 붙은 영겁의 지팡이 아이템을 선호합니다. 또한 대천사의 지팡이를 구매하여 철저하게 후반을 도모하는 챔피언입니다.

(대천사의 지팡이와 영겁의 지팡이는 후반에 효율이 좋음)

 

라이즈 역시 카시오페아와 마찬가지입니다. 스킬 쿨타임이 빨라서 여신의 눈물을 빠르게 채울 수 있으며, 후반 기대치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후반을 보고 대천사의 지팡이를 구매합니다.

 

애니비아 또한 라이즈, 카시오페아, 카사딘과 마찬가지로 후반에 효율이 좋기 때문에 대천사의 지팡이와 영겁의 지팡이를 코어 아이템으로 구매합니다. (루덴의 메아리 아이템은 대천사의 지팡이 혹은 마법공학 GLP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루덴의 메아리 아이템의 장 단점을 분석하고 알아보는 시간이 왔습니다! 겉 보기에는 굉장히 훌륭한 아이템이지만 어떤 단점이 숨어있을지.. 알아봅시다!

 

 

 

장점!

 

 

1. 조합 하위 아이템의 구성이 훌륭하다!

위 사진 기억하시죠? 루덴의 메아리 아이템의 조합 방법입니다. 많은 코어 아이템들이 하위 아이템 구매 단계에서 효율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아이템을 완성시켜야지 효율이 잘 나오는 경우이죠 하지만 루덴의 메아리의 경우 하위 아이템부터 효율이 제대로 나옵니다. 사라진 양피지를 구매 시 양피지의 효과 덕분에 초반 단계의 마나 부족 현상이 완벽하게 사라집니다. 1300골드만 모아도 굉장히 치명적인 단점인 마나 부족 현상을 해결 가능하다니.. 정말 사기적인 가성비를 지닌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2. 메이지에게 빼놓을 수 없는 능력치로 구성되어있는 아이템이다!

루덴의 메아리의 옵션을 자세히 분석해보면 쓸모없는 옵션이 없는 아주 완벽한 아이템이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완전식품)

주문력 증가 폭 역시 높은 편이고, 마나를 무려 600 증가시켜주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무려 20%씩이나! 또한 고유 지속 효과로 인해 스킬의 데미지까지 증가시켜줍니다. 스킬을 쉬지않고 써야하는 챔피언에게 굉장히 훌륭한 옵션들입니다. 

 

 

 

3. 고유 지속 효과 역시 한방한방 데미지가 아쉬운 메이지 챔피언들에게 훌륭한 옵션입니다.

 

고유 지속효과의 100(+10%AP) 데미지 역시 무시못할 데미지입니다. 데미지 10차이로 상대방을 죽이지 못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아이템 데미지 100이라는 데미지는 굉장히 높은 편 입니다.

 

 

 

 

총 정리

루덴의 메아리 아이템은 AP 챔피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아이템입니다. 거의 모든 마나 부족 챔피언은 첫 아이템으로 루덴의 메아리 아이템을 필수적으로 올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실 리메이크 전 모렐로노미콘 아이템이 현재의 루덴의 메아리 역할의 아이템이었는데 그때는 인기가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새로운 시도와 모험을 좋아하는 라이엇의 운영 방식은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