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에는 삼위일체가 있다면 AP에는 리치베인이 있다! 리치베인 아이템입니다. 기본적으로 전에 설명했던 삼위일체와 비슷한 메커니즘의 아이템입니다. 다만 공격력 대신 주문력이 붙어있다는 점..?
고유 지속 효과 : 주문 검: 스킬을 시전한 다음 기본 공격 적중 시 기본 공격력의 75 (+ 주문력의 5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굉장히 사기적인 옵션이 달려있는 아이템입니다. 스킬 사용 후 기본 공격 시 주문력에 무려 5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힐 수 있죠 즉 주문력이 200이라는 가정 하에 기본 공격력 75%+100 (기본적으로 AP 챔피언들의 기본 공격력은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기에 대충 75이라고만 잡아도 무려 175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13레벨 주문력 198기준으로 정확히 173의 추가 피해가 들어감)
쿨타임도 1.5초로 매우 짧아서 사실 상 공격 스킬을 하나 더 추가해주는 사기적인 아이템이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화려한 장점 뒤에 그림자와 같은 어두운 면 또한 존재합니다. 추후에 장점과 단점을 제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일단 리치베인 아이템의 고유 지속 효과가 어떤 방식으로 작동되는지 봅시다!
일단 스킬을 사용하면 챔피언의 손 주변에 보라색 오오라가 발생합니다.
그냥 평타 공격의 데미지입니다. 1레벨이고 W스킬도 안 배웠기때문에 데미지가 굉장히 약한 편입니다.
리치베인 효과를 발동시킨 후 평타의 데미지입니다. 88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힌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 있다면 스킬 사용 후 기본 공격을 하는게 굉장히 귀찮고 까다롭습니다.
피즈 Q 스킬의 설명입니다. 이 스킬은 적중 시 발동 효과가 적용된다고 써져있는데 한 마디로 쉽게 설명하자면 기본 공격으로 취급되어 다음 평타 공격을 강화시켜주는 피즈의 W 스킬이나 리치베인, 기본 공격을 강화시키는 내셔의 이빨이나 마법사의 최후, 기본 공격을 3번 적중시키면 적용되는 집중 공격 등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이를 이용하면 Q를 적중만 시켜도 리치베인의 데미지가 추가적으로 들어갑니다. 또한 생명력 흡수 역시 적용됩니다. (비슷한 스킬 : 갱플랭크 Q, 이즈리얼 Q 등)
주문력 180의 피즈 Q 1레벨 데미지입니다. 109+62의 데미지가 들어갔네요 (15는 W의 패시브)
주문력은 오히려 90이나 더 낮지만 단순 Q 데미지는 리치베인 피즈가 더욱 쌘 걸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피즈의 W스킬입니다. 사용 시 리치베인과 똑같이 다음 기본 공격이 추가 마법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엄연히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리치베인 효과가 발동합니다. 즉 W를 사용하고 기본 공격을 때려도 리치베인 추가데미지 + W추가 데미지를 평타 한 번에 입히는 것이죠
데미지 ㄷㄷ.. 하지만 1.5초의 쿨타임이 있기 때문에 피즈의 기본 콤보인 Q로 진입 후 평타W를 사용하면 처음 Q 진입에 리치베인 효과가 발동되고 기본적으로 1.5초안에 피즈가 평타 W를 사용하기때문에 리치베인 효과는 1번 밖에 받을 수 없습니다.
Q는 평타 판정, 리치베인은 평타 강화스킬, W도 평타 강화스킬.. 그러면 W+Q 데미지? 네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그냥 Q (Q+리치베인) 데미지는 약 222인 반면 이번에는 거의 320에 가까운 데미지를 주었습니다. (약 100 증가)하지만 W를 사용했기 때문에 평W콤보를 할 수 없습니다. 상대방이 체력이 없어 한 번에 죽일 수 있다고 판단되면 W를 사용한 상태에서 Q도 좋아보입니다.
Q 한번에 데미지가...
장점
1. 굉장히 사기적인 고유 지속 효과
고유 지속 효과만 놓고 본다면 사실 상 AP의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라바돈의 죽음 모자와 비견될 정도로 사기적인 옵션입니다. 주문력의 50%라는 계수는 무시해서는 절대 안되는 수치이며 13렙 이상 기준 여기에 추가적으로 75 가량의 추가 마법 피해까지 들어가기 때문에 굉장히 무시못할 데미지를 추가적으로 줍니다. 지속딜이 부족한 메이지에게 완벽한 꿀 아이템입니다. 상대방과 진득하게 싸울경우 스킬이 없을 때 기본 공격을 적중시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리치베인 효과를 2번만 발동시킨다고 가정해도 거의 스킬 1개 분량의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2. 그 외의 유틸성
일단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10% 붙어있고 (주문 검 효과) 이동 속도도 7%나 증가시켜줍니다. 원거리 딜러 챔피언들에겐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아이템이 굉장히 많지만 AP에는 그런 아이템이 부족합니다. (주문 매듭 구슬, 리치베인 밖에 없음) 그러한 AP 챔피언들에게 이동속도 7 %증가는 절대 무시 못할 효율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리치베인 효과로 인해 거의 기본 신발과 맞먹는 이동 속도를 얻었습니다. 여기에 업그레이드 된 신발까지 간다면 무려 72까지 증가합니다. 챔피언의 기본 이동 속도 5 상승으로 승률이 1~2%씩 변화하는걸 보면 약 25~30가량의 이동 속도 증가는 절대 무시 못할 수치입니다.
단점
1. 리치베인을 코어 아이템으로 올리는 챔피언은 매우 적다.
사실 장점보다 단점이 쓸 내용이 더 많습니다. 그 첫 번째 단점은 바로 이 리치베인 아이템을 구매하는 챔피언이 매우 적다는 점입니다. 152개의 챔피언 중 무조건 필수 코어 아이템으로 가는 챔피언은 단 2명 뿐(에코, 피즈)입니다. 피즈 챔피언의 경우 Q와 W스킬이 평타 판정이고 암살자이기 때문에 리치베인 효과를 그 어떤 챔피언보다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순간 폭딜 암살 능력 대폭 증가 및 마나 부족역시 해결) 에코 역시 마찬가지로 E스킬 덕분에 리치베인의 폭딜 효과를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리치베인을 필수 아이템으로 가는 챔피언 : 피즈, 에코
리치베인을 코어 아이템으로 충분히 사용 가능한 챔피언 : 그라가스,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사딘, 다이애나, 소나
고려 해볼만 한 챔피언 (애매함) : 아칼리, 이즈리얼, 조이, 사일러스
2. 비싼 아이템 가격
아이템의 가격 역시 메이지 챔피언들이 리치베인을 기피하는데 한 몫했습니다. 가격이 무려 3200골드로 모렐로노미콘보다 200원 비싸고, 루덴의 메아리와 똑같은 가격입니다. 마나를 올려주긴 하지만 쥐똥만큼 올려주고, 하위 아이템에 광휘의 검을 사야하기때문에 코어 아이템이 나올 때 까지 딜로스가 심한 편입니다.
3. 메이지에게 쓸모없는 스탯들
3200원의 비싼 가격이면서도 메이지에게 중요한 체력이나 마나를 늘려주지만 루덴의 메아리에 비하면 쥐똥만큼 올려줍니다. 차라리 마나가 부족하면 루덴을 사면 샀지 미쳤다고 리치베인을 사겠습니까? 쿨타임 감소 역시 루덴의 메아리는 20%로 리치베인의 완벽한 상위호환 아이템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메이지 챔피언이 1코어 아이템을 루덴의 메아리를 선택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총 평가
리치베인 아이템은 마법공학 총검과 비슷한 맥락의 아이템 같다고 생각합니다. 분명 특정 챔피언에게는 엄청나게 좋은데.. 특정 챔피언을 제외하면 나머지 대다수에게는 선택 받지 못하는 마법공학 총검처럼 몇 챔피언을 제외한다면 리치베인을 가는 상황은 보기 굉장히 힘듭니다. (위의 챔피언을 제외하고 사면 트롤) 그로 인해 다음 시즌의 총검 삭제처럼 리치베인 아이템을 개편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과연 어떻게 변화되어 돌아올 지 상당히 기대됩니다.
'League Of Legends > 아이템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그 오브 레전드] 아이템 완전 분석 : 루덴의 메아리 편 (0) | 2020.11.12 |
---|---|
[리그 오브 레전드] 아이템 완전 분석 : 균열 생성기 편 (0) | 2020.11.11 |
[리그 오브 레전드] 아이템 완전 분석 : 모렐로노미콘 편 (0) | 2020.11.08 |
[리그 오브 레전드] 아이템 완전 분석 : 몰락한 왕의 검 편 (0) | 2020.06.27 |
[리그 오브 레전드] 아이템 완전 분석 : 삼위일체 편 (0) | 2020.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