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기계식키보드에 입문할 때 가장 중요한 정보인 기계식 키보드의 축 별 특징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굳이 기계식키보드에 입문하지 않아도 어깨너머로 듣거나 배우신 분 또한 많이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청축은 시끄럽다, 적축은 조용하다 등등 말입니다. 물론 제가 키보드 전문가는 아니지만 적어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지식은 지니고있으니 한 번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1. 기계식 키보드의 스위치 (축)은 3가지 타입으로 나뉘어진다.
기본적으로 거의 대부분의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의 타입은 3가지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클릭 택타일 리니어
여러분이 지겹게 들으셨을 청축, 갈축, 적축이 이 각각 3가지에 속합니다. 일단 클릭형 스위치부터 알아볼까요?
클릭
www.youtube.com/watch?v=fEi8ZjfYa9E
청축 키보드 타건음 (체리 MX 스위치)
정말 유명한 사진입니다. 단 한 장의 사진으로 모든것을 이해시켜주는 착한 동영상이죠..
다른 스위치와 클릭형 스위치만의 특징이라면 바로 빨간색으로 표시한 중간 슬라이더 부분입니다. 스위치를 누를 때 이 중간 슬라이더가 함께 내려가며 마치 마우스 버튼을 누를 때와 같이 맑은 클릭 소리가 나게 됩니다. 흔히 찰칵찰칵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스위치가 입력이 되었다는 것을 청각적 피드백으로 알려주게 됩니다. (소리로 스위치가 입력되었다는 것을 알려줌)
또한 이 부분에 돌기가 걸려 스위치를 눌렀을 때 걸리는 느낌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청각적 피드백과 촉각적 피드백이 합쳐져 굉장히 재미있는 타건감을 줍니다. 거의 대부분이 생각하는 기계식 키보드의 기본적인 이미지이며 처음 입문하실 때 위처럼 대부분이 생각하는 보편적인 PC방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추천드립니다. 또한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90%이상의 거의 모든 PC방에서 클릭형 키보드를 사용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첫 번째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청축과 같은 클릭형 스위치를 선호한다는 점입니다. 사실 집에서 하루종일 사용하다보면 쉽게 질리는 스위치 타입이지만 가끔씩 가는 PC방의 경우에는 이러한 클릭 타입의 키보드가 굉장히 잘 어울립니다. 기계식 키보드에 입문하여 청축과 같은 클릭형 키보드를 자주 써보고 질려서 다른 스위치로 갈아타는 사람보다는 그렇지 않는 사람들의 비율이 훨씬 많아 결과적으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청축 키보드를 선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PC방의경우 키보드 소리가 시끄러워도 용인되는 환경이기 때문에 이러한 클릭 타입 키보드의 단점이 하나 더 사라지게됩니다.
클릭형 스위치의 장점
1. 촉각적, 청각적 피드백 덕분에 키를 정확히 입력해야하는 상황에서 유리합니다. 예를 들면 게임을 할때 조금이나마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다른 스위치나 심지어 기계식이 아닌 멤브레인 키보드와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으니.. 무시해도 되는 수준의 장점입니다.
2. 타건감이 굉장히 재밌습니다. 사실 클릭형 스위치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시간 사용하면 쉽게 질리지만 또 장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괜시리 생각이납니다. 리니어 스위치와 클릭형 스위치의 관계는 겨울과 여름의 관계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여름이 되면 겨울이 그리워지고, 겨울이 되면 여름이 그리워지는.. 이러한 점 때문에 기계식 키보드에 입문시에는 클릭형 스위치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사실 입문시에는 대부분이 20,000 ~ 30,000원대의 저가형 오테뮤 키보드를 구매하실텐데 저가형 키보드일수록 클릭 스위치의 만족도가 훨씬 높으며 저 또한 갈축이 조용한 청축이라는 달콤한 말에 속아 갈축을 구매했을 때 상당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후회는 덤이구요.. 정말 집이 방음이 안되어서 사용하기 힘들거나 업무용으로 사용하는게 아니라면 무조건 클릭형 스위치로 입문을 추천드립니다.
클릭형 스위치의 단점
1. 굉장히 시끄럽습니다. 정말 시끄러워요.. 회사나 정숙이 필요한 공공장소에서 사용하면 오른 뺨을 맞아도 왼 뺨마저 내어주어야하는 수준입니다. 또한 심지어 집이나 아파트에서 사용시 옆 방이나 밑에 사는 주민들에게는 어지간한 층간소음 수준의 소음 공해가 되어버리니 생각보다 훨씬 큰 문제가 되어버립니다. 방음이 충분히 되어있는 경우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또한 소리가 시끄러워서 부모님 몰래 몰컴 시에도 애로사항이 꽃 필 수 있으니 주의..
2. 기본적으로 키압이 높아 손가락이 빨리 피로해집니다. 쉽게 말하면 누를 때 드는 힘이 높아 손가락이 쉽게 지칩니다. 기본적으로 걸쇠에 걸리는 구조(클릭형, 택타일형 스위치)의 경우 키압이 리니어형 스위치보다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장시간 키보드를 사용 시 리니어에 비해 손가락이 쉽게 지칠 수 있습니다.
3. 위의 두 가지 이유때문에 장시간 사용 시 굉장히 불편한 키보드입니다. 문서 작업이나 블로그에 글을 쓰는 등 장시간 키보드를 사용할 때에는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말아야할 키보드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키보드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게임을 하는 경우에는 사용을 해도 괜찮다는 점!
이러한 사람에게 추천드립니다!
- 키보드 소음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사람 (딱히 상관없는사람)
- 기계식 키보드에 입문하려 하는 사람
- PC방에서 사용하는 키보드를 사용하고 싶은 사람
- 주로 게임 용으로 사용하려 하는 사람
- 가끔 불량 식품마냥 청축이 끌리는 사람
또한 클릭형 스위치라고 무조건 푸른색의 청축 스위치는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키보드를 구매하실 때 스위치의 타입이 표기되어있으니 꼭 확인을 해 보세요! 위처럼 싼 가격의 키보드의 경우 스위치 타입이 아닌 축의 색으로 표기가 되어있는데 이는 입문자를 위한 배려로 보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백축이나 녹축처럼 청,갈,적축의 이름이 아닌 이상한 색의 이름으로 표기되어 있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혼동하지 않게 스위치의 타입에 대한 설명을 해주니 꼭 읽어봅시다!
혹시몰라 영어에 취약하신 분들을 위해!
TACTILE AND CLICKY = 클릭형 스위치 (청축)
TACTILE AND QUIET (SILENT) = 택타일형 스위치 (갈축)
LINEAR AND QUIET = 리니어형 스위치 (적축)
택타일
www.youtube.com/watch?v=Q6WGjhpg5t4
택타일형 스위치 타건 동영상 (체리 갈축)
청축과 적축의 사이라고도 불리우는 갈축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흔히 청축이 너무 시끄럽고 적축이 너무 심심하다면 갈축을 사라고 하는데 틀린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조용한 청축을 기대하고 구매한다면 꽤나 실망할 수 있는 스위치입니다.
청축과는 달리 중간 슬라이더가 없어 소음 자체는 적은 편이지만 촉각적 피드백을 주는 돌기 부분이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누를때 이 곳에 돌기가 걸려 클릭감이 느껴지지만 청축과 달리 소음이 없습니다. 사실 귀를 막아 청축의 소음을 차단한 뒤 청축을 눌러보면 알 수 있지만 타건감이 굉장히 흡사합니다. 블라인드 테스트시 구별할 수 없을 수준으로 흡사합니다. (적어도 저는 구별하기 힘들더라구요)
그렇다고 무턱대고 청축 대신 갈축을 구매하여 입문하면 큰 낭패를 맛 봅니다. 사실 청축은 타건감 하나때문에 구매하는 게 절대 아닙니다. 청축 특유의 맑고 청아한 찰칵거리는 소리덕에 타건 시 재미가 극대화되는 것 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갈축으로 입문을 했는데 많이 후회했습니다.. 청축의 소리 때문에 타건감이 좋다는 착각에 빠진 것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처음 입문할 때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은 스위치입니다.
택타일형 스위치의 장점
1. 청축과 적축의 장점만을 합친 상호보완적 스위치입니다. 청축의 장점 중 하나인 돌기가 걸리는 재미있는 타건감과 적축의 장점인 정숙함이 합쳐져 좋은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청축의 타건감이 마음에 들지만 소리가 시끄러워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이 안되는경우에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한 스위치입니다. 구매 전에는 귀를 막고 클릭형 스위치 키보드를 타건해본 후 타건감이 마음에 든다면 구매를 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2. 위와 같은 이유지만 가장 무난한 키보드입니다. 물론 입문할때에는 클릭형 스위치를 적극적으로 추천하나 어쩔 수 없이 청축을 포기해야한다면 갈축을 추천드립니다. 결국 근본적으로 타건감은 비슷하기 때문에 사용하면 사용 할 수록 만족도가 커집니다. 청축이 만족도가 크지만 쉽게 질린다면 갈축은 처음에는 만족도가 높지는 않지만 사용하면 사용 할 수록 갈축만의 매력을 느끼기에 충분한 스위치입니다.
택타일형 스위치의 단점
1. 좋게 말하면 상호보완적 스위치, 나쁘게 말하면 이도저도 아닌 잡종 스위치입니다. 갈축만의 특징이 없어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는 스위치입니다. 조용한 키보드를 쓰려면 차라리 적축을 사지 or 타건감에 신경쓰면 차라리 청축을 쓰지처럼 극단적으로 스위치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꽤나 많이 존재합니다 (저 역시 갈축을 좋아하는 편은 아닙니다.) 갈축을 사용하는 사람들 중 청축이 시끄러워 어쩔 수 없이 갈축을 사용하는 경우가 꽤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갈축 특유의 타건감과 소음등을 좋아하는 매니아 층 역시 굉장히 많습니다.
2. 청축과 적축의 장점만을 섞었지만 청축의 단점인 쉽게 질린다는 점과 (청축의 단점)
3. 키압이 높다는 점 또한 추가적으로 따라옵니다. 청축의 단점)
4. 타건감이 청축보다 심심하다는 점 역시 충분히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적축의 단점)
이러한 사람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청축은 너무 시끄럽고 적축은 타건감이 너무 심심하다고 생각하는 분!
- 청축의 타건감이 맘에 들지만 어쩔 수 없이 조용한 키보드를 사용해야하는 분!
- 갈축의 타건감과 소리가 마음에 드는 분 (근처의 이마트 일렉트로마트와 같은 타건샵에 가서 타건해보세요!)
리니어
www.youtube.com/watch?v=_YImCtxZD1Q
체리 적축 타건
드디어 마지막으로 리니어 타입의 키보드입니다!! 제가 가장 선호하는 타입이자 대다수의 키보드 사용자가 선호하는 타입입니다.
중간 슬라이더도 없고 돌기도 없어 청각적, 촉각적 피드백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스위치입니다. 장점은 청축의 단점의 반대이고 단점은 청축의 장점의 반대입니다.. ㅋㅋ
기본적으로 갈축과 다르게 돌기부분도 없습니다. 즉 타건감이 굉장히 심플하게 축만 누르는 것 이죠. 그렇기 때문에 처음 사용할때에는 멤브레인과 크게 다르지 않는 기계식 키보드답지도 않은 쓰레기 스위치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용하면 사용 할 수록 리니어 스위치의 매력이 빠지게 됩니다.
실제로 판매하는 키보드의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이트에서 (다나와) 수집한 통계인데 리니어 타입이 50%를 차지할정도의 도표였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유저의 반이 리니어 스위치를 사용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리니어형 스위치의 장점
1. 가장 무난하고 심플하고 베스트인 스위치입니다. 청축의 단점인 소음 문제를 완벽히 해결했습니다. 물론 기존 멤브레인 키보드에 비해서는 소음이 있을 수 밖에 없지만 청축과 비교하면 10배이상은 정숙합니다. 업무 및 공공장소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입니다.
2. 기본적으로 키압이 청축이나 갈축에 비해 낮아서 장시간 사용에도 손가락에 무리가 없습니다.
3. 장시간 사용해도 만족도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보통 갈축이나 청축의 경우 길면 한 달가량 사용 시 질리게 되는데 적축 키보드의 경우 첫 사용 시의 만족도는 굉장히 낮지만 아무리 오랫동안 사용해도 전혀 질리지가 않고 오히려 만족도가 증가하거나 유지됩니다.
리니어형 스위치의 단점
1. 굉장히 심심한 타건감을 지녔습니다. 입문 시 가장 비 추천하는 키보드이며 청축이나 갈축을 꽤 오랫동안 (질릴 때 까지) 사용한 경우에만 추천드리는 스위치 타입입니다. 특히 PC방 키보드의 타건감을 상상하고 구매할 경우 그 상실감은 꽤나 큽니다. 멤브레인 키보드를 사용하다 적축으로 갈아타실 경우 멤브레인과 별 차이를 느낄 수 없다는 점...
이러한 사람에게 추천드립니다!
- 키보드 소음에 민감하거나 소음이 적어야 사용 가능한 경우
- 청축, 갈축 등 택타일 타입을 사용하기 질리는 경우
- 키보드를 무난하고 오랫동안 사용하고 싶은 경우
- 주로 문서 작업 용으로 사용하는 사람
Q. 그렇다면 흑축은 무엇인가요?
A.청축,갈축,적축,흑축 사실 기계식 키보드를 몰라도 이 4가지의 스위치는 알고 있는 분들이 꽤 많을텐데 흑축은 기본적으로 적축과 같은 리니어 타입에 속합니다. 둘의 차이는 스프링의 차이로 키를 입력할 때 드는 힘(압력)이 적축보다 더욱 많이 든다는 점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적축과 똑같습니다. 적축 스위치가 너무 가벼워서 심심하거나 오타가 많이 발생하는 사람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색상의 스위치가 존재합니다. 체리 녹축, 백축, 밀크축, 클리어축, 핑크축, 은축, 레이저 녹축, 옐로우축, 오렌지축, 게이트론 황축 등 다양한 색상의 스위치들이 존재하는데 기본적으로 위의 3가지 스위치 타입에서 키압이나 입력 지점 등 간단한 것만 바뀐 다양한 버전이라는 점! 고로 궁금한 스위치가 있다면 인터넷에 검색 후 스위치의 타입이 무엇인지 확인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체리 은축의 경우 리니어 타입에다 키압이 45g으로 적축과 똑같기 때문에 타건감은 적축과 완전히 동일하지만 은축의 경우 입력지점이 훨씬 빠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체리 흑축의 경우 리니어 타입에다 키압이 60g으로 기본적으로 적축과 타건감이 같지만 키압 차이로 인해 느껴지는 키감이 달라진다는 점!
'P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보드] ABS와 PBT 키캡, 어떤 차이가 있을까? (1) | 2021.02.01 |
---|---|
컴퓨터 자동으로 끄는 법 ! 원하는 시간대에 컴퓨터 끄기 (0) | 2021.01.26 |
PC 메인 보드편 아무리 비싸도 '호환' 안되면 쓸모없다! (0) | 2020.06.26 |
컴퓨터 CPU를 알아봅시다. 쿼드 코어? 8 쓰레드? 오버클럭? (0) | 2020.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