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gue Of Legends/스킬 분석!

[스킬 완전 분석] 전략적 휩쓸기 편 (카밀 W 스킬)

김그라 2020. 12. 3. 14:14
반응형

적중 난이도 ★★★☆☆ (보통)

스킬 티어 : ★★★☆☆ 3티어

카밀 챔피언의 전략적 휩쓸기 스킬입니다. 카밀의 4개의 스킬 중 가장 안 좋은 스킬으로 평가받고있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스킬 티어가 2티어로 굉장히 좋은 옵션들을 지닌 스킬입니다. 과연 얼만큼의 성능을 보여주는 스킬일지 궁금합니다. 기본적으로 W스킬은 주력 딜링 스킬이 전혀 아니기 때문에 가장 나중에 마스터를 해주는 스킬입니다. 

 

 

스킬의 범위입니다. 부채꼴 범위이며 작은 부채꼴과 큰 부채꼴 범위 총 2개의 범위가 존재합니다. 카밀에게 가까운 쪽의 부채꼴 안에서 적중당하면 기본적인 피해만 입고, 바깥 쪽 부채꼴 범위에 적중당하면 추가 피해와 슬로우까지 1+1 행사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첫 번째로 카밀의 바깥 범위에 적중시켰을 때 입니다. 추가 피해를 입고 체력이 100%여서 안보이겠지만 체력이 회복되었습니다. 또한 2초간 80%의 슬로우가 적용되었습니다. (시간에 따라 점점 완화)

 

 

두 번째로 카밀의 안쪽 범위에 적중시켰을 때 입니다. 기본적인 피해를 입습니다.

 

 

또한 스킬을 사용하면서 이동이 가능합니다. 선 딜레이가 너무 길기 때문에 이동하지 않고 사용한다면 적중이 정말정말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상대방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끝자락에 맞추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이 스킬을 사용 도중에는 제라스나 바루스와는 다르게 이동속도가 느려지지 않습니다. 다리우스의 Q와 굉장히 흡사하기 때문에 사실 상 미니 다리우스 Q라고도 불리웁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예능이지만 이러한 장면 또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카밀 챔피언은 1레벨에 Q,W,E 스킬 중 아무거나 배워도 딱히 큰 상관이 없습니다. 상황에 맞게 처음부터 압박할 수 있다면 Q 스킬, 원거리나 처음부터 압박당하는 상대일 경우 W, 처음부터 E를 사용해서 딜교환을 지속적으로 걸 경우 이기기 쉬운 경우 E 스킬을 배웁니다. 탑 카밀 챔피언의 경우 초반부터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이 거의 없기 때문에 W 스킬을 1레벨에 배웁니다. 

 

이 스킬이 초반에는 은근히 사기 스킬으로 꼽힙니다. 그 이유는 바로바로바로

 

최대 체력의 7%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피해 때문입니다! 바깥쪽 범위에 적중당하게 된다면 최대 체력의 6% ~ 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줍니다. 1레벨 기준으로 대부분의 챔피언들은 체력이 6~700 사이입니다. (도란 시리즈 구매 시) 상대 트런들 봇의 경우 체력 711, 방어력 43 (30% 감소)입니다. 

 

기본적으로 W의 안쪽에 적중당하게 된다면 81데미지에서 30% 감소된 56의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1레벨 W 스킬의 데미지는 굉장히 약하죠 ?... 하지만 바깥 쪽에서 적중시키면 데미지가 엄청 강력해집니다. 기존 81데미지에서 트런들의 최대 체력이 711이니.. 711의 7% = 49의 추가 데미지를 입힙니다. 즉 81+49 = 130의 물리 피해를 입히니까.. 이걸 또 30% 감소시키니까.. 91의 데미지를 줍니다. 즉 35의 추가데미지를 더 준 다는 말입니다.

 

한 번 맞을때마다 최대 체력의 12.5%가량이 깎여나갑니다. (이론 상 체력 회복 없이 8대 맞으면 죽음) 또한 카밀은 챔피언에게 바깥쪽 W스킬 적중 시 최대 체력에 비례한 추가 피해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추가 데미지는 35지만 체력을 58씩이나 회복한 이유는 도란의 검 효과 때문으로 추측됩니다. (모든 피해 흡혈+2.5%) 도란의 검 효과의 모든 피해 흡혈은 방어력으로 감소되기 이전의 데미지의 %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즉 130의 데미지에서 2.5%인 8을 추가적으로 회복합니다. 즉 추가 물리 피해인 49 + 도란 검 효과 8 더해서 총 58의 체력을 회복했습니다. (카밀의 최대 체력이 656인데 그 중 거의 8%~9%가량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 추가 체력 회복 옵션이 라인전 초반 단계에서 무지막지하게 사기적인 효과를 자랑합니다. 1레벨 스킬 중 데미지도 굉장히 강력한 편에 속하며 적중 난이도도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카밀의 초반 라인전 짤짤이!  

라인전이 힘든 상대를 만났을 때로 가정하고 착취의 손아귀 룬을 들어보겠습니다. 초반에 체력이나 방어력 스탯이 높은 트런들 상대로도 충분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또한 카밀은 상대방이 체력이 잃은 정도에 거의 못 미치는 수준으로 체력을 회복하니 정말 답이 없습니다. 딜교환을 아무리 잘 해놓아도 W를 2~3번 적중당한다면 체력 상황이 역전당합니다. 쿨타임도 1레벨 기준 15초로 길다면 길 수 있지만 짧다면 짧을 수 있는 쿨타임입니다. 보통 초반 라인전에서 원거리 W를 계속 적중시켜주며 1레벨부터 딜 교환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싸움이 성립되지 않는 챔피언들의 경우 광역 스킬인 W를 이용해 근거리 미니언들을 놓치지 않고 죽일 수 있습니다.  

 

 

카밀의 W 스킬 대처법?

 

카밀의 W 스킬은 정말정말 까다로운 스킬입니다. W 스킬을 한 번 제대로 맞으면 엄청 아프고 심지어 카밀은 체력을 회복까지 하기 때문에 딜교환을 할 때나 미니언을 죽일 때 카밀의 W를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카밀의 W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첫 번째는 그냥 범위 내로 벗어나거나 두 번째는 카밀의 안쪽으로 파고들어 피해를 최소화 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방법이 당연하게도 훨씬 좋겠지만.. 우리의 도주기가 없는 친구들이거나 도주기를 사용해도 맞을 수 있는 위치에 있을경우 어쩔 수 없이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카밀에게 파고들어야합니다.

 

1. 범위 내로 벗어나거나 무적 스킬을 이용해 회피

 

카밀의 W스킬은 선 딜레이가 무척이나 길어서 공격하는 타이밍을 예측하기 정말 쉽습니다. 공격하는 타이밍에 맞춰 이동 스킬을 이용해 도망가거나 (베인 Q, 에코 E, 사일러스 E, 아트록스 E 등) 잠시동안 무적 판정이 되는 스킬 (마오카이 W, 블라디미르 W, 마스터 이 Q, 피즈 E 등)을 이용해 스킬을 아예 씹어도 좋습니다. 또한 카밀과 나의 거리가 꽤 멀리 벌어졌을경우 카밀이 자신보다 이동속도가 훨씬 빠른게 아니라면 절대 카밀이 W를 적중시킬 수 없습니다. (카밀이 자신을 향해 이동하면 도망가면 그만)

 

2.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카밀에게 파고들기

 

대상을 향해 돌진 (혹은 대상 근처로 이동하는 스킬)을 이용하여 스킬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에코의 시간 도약 혹은 카타리나의 순보, 이렐리아의 칼날 쇄도, 피오라의 찌르기, 잭스의 도약 공격 등 의 스킬을 이용하여 카밀의 W 스킬을 쉽게 피하거나 안쪽으로 파고들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W스킬 바깥 범위만 안 맞아준다면 이기겠다는 판단이 들어서면 이 스킬들을 이용해 카밀 W를 안쪽으로 파고들어 바깥 범위 적중을 피해주시면됩니다. 카밀이 W를 사용하는 도중에는 기본 공격을 못 때리기 때문에 오히려 이 점을 이용하여 딜교환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근접에서 딜교환을 할 경우 최대한 가까이서 붙어 공격하면 카밀이 W를 절대 맞출 수 없습니다. (플래쉬 사용 시 가능함. 예측을 하셔야합니다.)

 

또한 카밀은 이러한 W를 사용하며 움직일 수 있는 특성을 이용해 다양한 기술 사용이 가능합니다.

 

먼 거리에서 W를 무조건 맞춰야하는 상황일 때 - W 플래쉬여기서 팁은 카밀이 발차기를 할 때 쯤 타이밍을 맞춰 플래쉬를 써야합니다. 그 전에 쓰면 상대방이 반응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먼 거리에서 순식간에 거리를 좁혀 W를 적중시키는 스킬 - E W 콤보

 

 

E스킬으로 스턴까지 넣으면서 W를 적중시키는 스킬 - E W 콤보 (타이밍 중요)

이 경우에는 W 스킬의 타이밍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너무 빨리 쓰면 적중당하지 않고, 너무 늦게쓰면 안쪽 범위에서 적중당하기 때문입니다.   

적중 난이도 ★★★☆☆ (보통)

: 적중 난이도는 쉬움과 보통 사이에서 굉장히 망설였습니다. 선 딜레이가 매우 길지만 범위가 넓고 스킬 시전 중 이동이 가능해서 분명 W를 적중시키는 것 자체는 쉬운데 끝자락에 적중시키기에는 꽤 연습이 필요합니다. 물론 연습이라고 해 봤자 끝자락에 맞추기에도 그리 어렵지 않아서 보통 난이도를 주었습니다.

 

스킬 티어 : ★★★☆☆ 3티어

: 초반에 굉장히 강력한 스킬이며 사실 카밀은 후반에 가면 갈수록 W를 사용하는 횟수가 급격히 줄어듭니다. 그 이유는 W의 선딜레이 도중 기본 공격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리우스의 Q 스킬마냥 데미지와 체력 회복량이 어마어마한게 아니고 또한 다리우스는 평타 데미지 비중이 높지만 대부분 Q와 R이 차지하는 데미지가 70%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기본 공격을 안 하더라도 딜로스가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카밀은 기본 공격이 데미지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기본 공격 특화 챔피언이기 때문에 W의 선 딜레이를 기다리고 적에게 적중시켜 데미지를 넣는 시간에 기본 공격과 Q로 딜링을 하는 편이 거의 100배 이상은 좋은 챔피언이기 때문에 (W를 사용해 500 데미지를 줄 때 기본공격과 Q 스킬으로 딜링을 했다면 2000 이상은 데미지를 넣었음) 후반에 들어서는 W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추노 상황에서 슬로우를 묻히기 위해 사용합니다. 또한 상대방이 거리를 주지 않을 때 그나마 사거리가 긴 W로 견제를 합니다.) 즉 요약하자면 초반 단계에서는 1티어급의 사기적인 스킬이지만 레벨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스킬 티어가 낮아지는 스킬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