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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 능력치 완전 분석 : 물리(방어구), 마법 관통력 편

김그라 2021. 5. 29.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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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소개시켜드릴 능력치는 물리(방어구), 마법 관통력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존의 능력치들과는 다르게, 상당히 복잡하고 어려운 개념이니 상세하게 분석해드리겠습니다. 

 

정말 시간이 없어 급하신 분들은 그냥 스크롤 쭉 내려서 결론만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꼭 천천히 읽어주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리 혹은 마법 관통력의 개념

영구적으로 레벨에 따라 5/7.5/10/12.5/15%의 마법 관통력을 얻는 모데카이저의 E 스킬
영구적으로 레벨에 따라 15/20/25/30/35%의 방어력 관통력을 얻는 다리우스의 E 스킬

물리(방어구) 관통력 마법 관통력은 상대방의 방어력 혹은 마법 저항력을 일정 수치 무시할 수 있게 되는 능력치입니다.

 

물리(방어구) 관통력마법 관통력은 기본적으로 숫자 뒤에 %가 붙는 퍼센트 수치와 숫자 뒤에 아무것도 붙지 않는 고정 수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는 숫자 뒤에 %가 붙은 퍼센트 수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6의 마법 관통력을 증가시켜주는 마법공학 로켓 벨트 아이템

고정 수치의 경우 보다시피 숫자 뒤에 %가 붙지 않습니다. 퍼센트 수치와 고정 수치의 차이점은 과연 무엇일까요?


물리, 마법 관통력 : 고정 수치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서 가장 높은 마법 관통력을 증가시켜주는 아이템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서 가장 높은 물리(방어구) 곤통력을 증가시켜주는 아이템

고정 수치의 경우 상대방의 방어력 혹은 마법 저항력고정 수치 만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즉 마법 관통력이 18인 마법사의 신발을 구매했다면 마법 저항력이 50인 상대에게 마법 피해를 입혔을 때, 마법 저항력을 18만큼 무시하고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물리 관통력 역시 동일한 매커니즘으로, 자객의 발톱 아이템을 구매한 챔피언이 방어력이 100인 챔피언에게 물리 피해를 입혔을 경우, 방어력을 21 무시한 뒤 물리 피해를 입히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물리 피해의 경우 레벨에 비례하여 무시할 수 있는 비율이 증가하며, 최대 18레벨에 도달했을 때 고정 수치의 100%만큼 무시가 가능합니다. (물리 관통력의 초반 위력을 감소시켜주는 패널티)

 

당연히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으로,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이 직접 실험하여 알아봅시다.


인게임 실험 : 고정 수치

첫 번째 실험입니다. 1레벨 기준, 현재 마법 관통력은 18으로, 마법 저항력이 50인 상대방에게 마법 피해를 입혀보겠습니다. 레벨 패널티로 인하여 18만큼 마법 저항력을 무시하지는 못하지만 어느 정도의 마법 저항력을 무시할 수 있을까요?

아칼리의 Q 스킬인 오연투척검, 88의 마법 피해를 입힘

 

약 66~67의 마법 피해를 입혔습니다. 즉 88의 75%에 해당하는 66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즉 88의 75%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었으니 25%만큼 마법 피해를 무시했다는 소리입니다.

마법 저항력이 50에서 18을 감소시킨 32일때 대략 24~25% 만큼의 마법 피해를 무시합니다.

 

마법 관통력이 없었다면 88 데미지의 33%를 무시한 59의 마법 피해를 입어야 정상이지만 마법 관통력 때문에 대략 8~9%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게 되었습니다.

 

 

고정 수치의 경우 상대방의 방어력 혹은 마법 저항력이 높아지면 높아 질 수록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왜냐구요?

방어력 혹은 마법 저항력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별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방어력 혹은 마법 저항력100에서 200으로 증가했을 때, 피해를 50%에서 66%까지 덜 받게 됩니다. 즉 16% 만큼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켜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200에서 300으로 증가했을 때는 피해를 66%에서 75%까지, 즉 단 9%만큼만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켜줍니다.

 

300에서 400으로 증가했을 때에는 75%에서 80%까지, 5%만큼만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켜줍니다.

 

위와 같이 방어력 혹은 마법 저항력의 수치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늘어나는 수치가 줄어들기에 일정 수치만큼 무시해도 무시하기 전과 별반 차이가 나지 않는 것입니다.

 

마법 저항력이 30인 상대방에게 마법 피해를 입혀보겠습니다. 30이라는 마법 저항력 수치는 대다수 원거리 딜러들이 지니고 있는 초반 마법 저항력 수치입니다. 레벨에 따른 마법 저항력 증가까지 고려해보면 높아봤자 37정도의 수치입니다.

 

 

마법 저항력이 30인 적에게 89의 마법 피해를 입힌다면 어떻게 될까요? (마법 관통력 18)

 

일단은 아칼리의 마법 관통력이 0이라고 가정한 뒤 계산해봅시다. 89의 마법 피해의 23%를 감소시키니.. 대략 20정도의 피해를 감소시켜주어 68~69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실제로 테스트 해보니 68~69 사이의 마법 피해를 입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마법 저항력을 18 낮춘 마법 저항력 12에서의 피해량은?

 

 

무려 80가량의 마법 피해를 입었습니다. 즉 마법 피해를 10~11% 만큼만 감소 시켰다는 의미입니다. 69에서 80로 피해량이 무려 11만큼이나 증가했으며, 이는 대략 피해량이 16%만큼 증가했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더욱 나아가서 극 후반부 마법 관통력 세팅을 끝마친 AP 챔피언의 경우 무려 44 만큼의 마법 관통력을 지니는데 상대 원거리 딜러 혹은 암살자 챔피언이 마법 저항력을 증가시켜주는 아이템을 구매하지 않았을 경우, 모든 마법 피해가 고정 데미지와 같이 적용되어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무려 패시브 + 리치 베인 효과에 934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는 모습입니다.. 

 

E 스킬만 적중당해도 순식간에 2400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는 모습입니다.

 

 

여기에 Q스킬까지 끼얹는다면?? 무려 3000까지 미친 수준의 마법 피해를 원거리 딜러에게 입힐 수 있습니다. 극 후반부 원거리 딜러들의 평균 체력이 2000 초반대라는 점을 고려하면 무지막지한 수치입니다.

 

즉 정리하자면 - 고정 수치는 방어력 혹은 마법 저항력이 낮은 적에게 효율이 좋다. 마법 저항력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효율이 떨어진다. 공격력 혹은 주문력 아이템을 구매해 방어력 혹은 마법 저항력이 낮을 수 밖에 없는 딜러들 상대로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인게임 실험 : 퍼센트 수치

 

고정 수치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낮은 상대방에게 효과적이었다면, 퍼센트 수치는 반대로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높은 상대방에게 효과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퍼센트 수치는 상대방의 방어력 혹은 마법 저항력 n% 수치만큼을 무시하고 피해를 주는 능력치입니다.

Ex. 마법 관통력이 40%인 챔피언이 마법 저항력이 100인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면 100의 40%를 무시, 즉 40만큼의 마법 관통력 고정 수치를 가지게 됩니다.

 

마법 저항력이 100인 상대방에게 127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힌다면, 50% 감소한 63~64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다만 마법 저항력 100 중 40%를 무시하고 마법 피해를 입혀서 결과적으로는 마법 저항력이 60인 상대방에게 127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것과 동일하게 됩니다. (마법 저항력 60 기준 38% 덜 받게 됨, 즉 12%만큼의 마법 피해 증가)

 

즉 대상은 127의 38%만큼 데미지를 감소시킨 79.74 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겠죠?

 

 

이번에는 마법 저항력을 높혀서 200을 예시로 들어봅시다. 200 중 40%인 80만큼 마법 저항력이 감소해, 결국에는 120의 마법 저항력을 지닌 것과 같겠죠?

 

마법 피해로 입는 피해 감소량이가 66%에서 55%만큼 줄어들었으니 대략 11%만큼의 데미지 증가가 이루어지겠네요. 127의 45%는 57으로 이론상으로 57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을 것입니다 

 

 

정확히 57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은 모습입니다. 이와 같이 관통력 %의 경우 상대방의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감소시키는 고정 수치가 늘어나게 됩니다.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100일 경우 40만큼 감소해 실질적으로 60의 수치 (40% 기준)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200일 경우 80만큼 감소해 실질적으로는 120의 수치 (40% 기준)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300일 경우 120만큼 감소해 실질적으로는 180의 수치 (40% 기준) 

 

결론만 말하자면 퍼센트 수치의 경우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그 효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고정 수치와는 달리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높은 상대방에게 효율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100이상을 기준으로 동일한 숫자의 고정 수치에 비해서 좋아짐)


결론

관통력 능력치는 상대방의 방어력마법 저항력 자체를 무시해버리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굉장히 효율이 좋습니다.

 

상대의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60이하라면 고정 수치를 지닌 관통력 아이템을 구매해주시고 (마법사의 신발, 마법공학 벨트, 자객의 발톱, 톱날 단검 등)

 

그 이상일경우 퍼센트 수치가 붙은 아이템을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60 이상일 경우 관통력이 20%만 증가해도 고정 수치 12만큼의 효율을 가지게 됩니다. 

 

상대방의 방어력마법 저항력 30 기준, 관통력이 18만 증가해도 상대방이 받는 피해량이 10%가량 증가합니다.

 

상대방의 방어력마법 저항력 100 기준, 관통력이 40% 증가하면 상대방이 받는 피해량이 12%가량 증가합니다.

 

물리(방어구) 관통력의 경우에는, 초반에 너무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여 밸런스 조정 목적으로 레벨에 높아질수록 실제 무시하는 방어력이 증가하는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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