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gue Of Legends/능력치 분석!

[리그 오브 레전드] 능력치 완전 분석 : 체력 편

김그라 2021. 5. 26. 16:29
반응형

오늘 분석해볼 리그 오브 레전드 기본 능력치는 바로 체력입니다!

 

비단 탱커 뿐 만이 아닌 전사 계열 혹은 마법사 계열 챔피언 역시 체력 옵션은 꽤나 중요한 옵션입니다.

 

높은 체력 능력치가 딱히 필요 없는 암살자 혹은 AD 원거리 딜러를 제외한 나머지 대다수의 챔피언들이 체력 능력치를 지닌 아이템들을 구매합니다.

 

체력 능력치는 무엇이며, 체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처음에 주어지는 기본 체력?

다들 아시다시피 빨간 동그라미가 쳐진 부분이 챔피언의 체력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1레벨 기준으로 에코 챔피언의 경우 585체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당연히 공격력과 같이 챔피언에 따라 각 각 처음에 주어지는 기본 체력의 양이 다릅니다.

 

가렌과 같은 근접 탱커 챔피언의 경우 1레벨 기준으로 무려 620의 높은 체력을 지니고 있고,

케이틀린과 같은 원거리 딜러의 경우 1레벨 기준으로 무려 510이라는.. 처참한 체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체력 능력치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존재하는 능력치 중 가장 직관적이기 때문에 큰 설명은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체력의 종류 : 최대 체력, 현재 체력, 잃은 체력

빨간색 : 최대 체력, 파란색 : 현재 체력, 초록색 : 잃은 체력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다양한 체력 관련 스킬이나 옵션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자신의 최대 체력의 10%만큼을 회복합니다.' 와 같이 말입니다. [최대 체력, 현재 체력, 잃은 체력] 리그 오브 레전드의 스킬이나 아이템 효과에서는 체력을 이와 같이 세 종류로 상세히 분류합니다.

 

 

 

기본 공격 마다 대상의 최대 체력에 비례한 추가 마법 데미지를 입히는 패시브

최대 체력은 말 그대로 대상 챔피언의 최대 체력을 의미합니다. 대상 챔피언의 최대 체력이 2000이라고 가정하면 2000의 1% 만큼의 마법 피해, 즉 20만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는 기본 지속 효과 스킬입니다.

 

 

기본 공격 마다 현재 체력의 10% (근거리 챔피언) 혹은 6% (원거리 챔피언)만큼의 피해를 입히는 아이템

현재 체력은 말 그대로 현재 남아있는 체력을 의미합니다. 체력이 2000인 대상을 공격 해 20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힌 뒤 대상의 체력이 1700 가량 남았을 경우, 현재 체력은 1700이니 그 다음 기본 공격은 17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잃은 체력에 비례해 체력을 회복하는 사용 아이템

잃은 체력은 말 그대로 잃은 체력을 뜻합니다. 잃은 체력의 경우 최대 체력 - 현재 체력 식을 통해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대 체력 2343을 지닌 챔피언의 현재 체력이 532일 경우, 2343 - 532 = 1811잃은 체력은 1811이라는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체력을 높힐 수 있는 방법 : 성장 체력 편 (1)

이와 같이 체력이 적은 초반 단계에서는 미니언의 공격마저 굉장히 아픕니다.

이와 같이 낮으면 500부터 높으면 620까지.. 아무리 높아봤자 기본 공격 11~13대정도만 맞아버리면 죽는 수치입니다. 부족한 초반 체력을 어떤식으로 늘려나갈 수 있을까요?

 

 

1레벨에서 2레벨으로 레벨 업을 했더니 최대 체력이 500 ▶ 576으로 76만큼 증가했습니다. 이와 같이 레벨이 오를 수록 체력 역시 증가하게됩니다. 이를 성장 체력이라고 부릅니다.

 

 

2레벨에서 3레벨으로 레벨 업하니 576 ▶ 655으로 최대 체력이 79만큼 증가했습니다.  1레벨에서 2레벨으로 레벨 업 했을땐 76만큼 최대 체력이 증가했는데 2레벨에서 3레벨으로 레벨 업 했을땐 79만큼 증가했습니다. 성장 공격력과 마찬가지로 레벨이 높아질 수록 증가하는 최대 체력의 양이 증가합니다.

 

 

18레벨에 도달하니 최대 체력이 무려 2286이나 됩니다. 아칼리 챔피언, 1레벨 기준 500에서 2286으로 최대 체력이 1786만큼 증가했습니다. 1786/17 = 대략 105만큼의 성장 체력을 가집니다.

 

아칼리 챔피언의 기본 스탯입니다. 체력이 1레벨 기준 500, 레벨이 오를 때 마다 평균적으로 105만큼 오릅니다.


체력을 높힐 수 있는 방법 : 아이템 편 (2)

역시 다른 능력치처럼 아이템을 이용하여 최대 체력을 높힐 수 있습니다. 공격력과 주문력 아이템과는 달리, 순수하게 체력만 증가시켜주는 아이템은 흔치 않습니다.

 

 

칠흑의 양날 도끼                                                                                                스테락의 도전

공격력 + 체력 

 

 

악마의 포옹                                             우주의 추진력                                                     균열 생성기

주문력 + 체력 

 

태양불꽃 방패                                           가시 갑옷                                                   란두인의 예언

방어력 + 체력

 

정령의 형상                                                대자연의 힘                                                 심연의 가면

마법 저항력 + 체력 등 다른 능력치와 결합하여 올려주는 아이템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초반에 효율이 굉장히 뛰어난 도란 시리즈의 경우, 모든 아이템에 최대 체력을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붙어있습니다. 


체력을 높힐 수 있는 방법 : 스킬 효과 편 (3)

최대 체력을 영구적으로 80씩 무한히 중복하여 오르는 초가스의 R 스킬

최대 체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스킬 역시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 존재합니다. 일시적으로 최대 체력을 증가시키는 나서스, 레넥톤의 R스킬, 영구적으로 최대 체력을 증가시키는 초가스의 R 스킬 등 다양한 최대 체력을 증가시키는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체력을 높힐 수 있는 방법 : 룬 효과 편 (4)

총 2가지의 룬을 이용해 최대 체력을 영구히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체력의 가치?

루비 수정 아이템의 경우 400G를 소모해 최대 체력을 영구히 150 증가시켜줍니다. 즉 추가 체력 150당 400G라고 볼 경우,

추가 체력 75당 200G,

추가 체력 100당 267G 가량의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글 - [리그 오브 레전드] 능력치 완전 분석 : 자원 편

 

이전 글 - [리그 오브 레전드] 능력치 완전 분석 : 공격력 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