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gue Of Legends/능력치 분석!

[리그 오브 레전드] 능력치 완전 분석 : 주문력 편

김그라 2021. 5. 24. 00:58
반응형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는 다양한 능력치가 존재합니다. 이동 속도를 관여하는 이동 속도 능력치부터,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공격력, 주문력, 공격 주기를 줄여주는 공격 속도, 탱킹 능력치를 관여하는 체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스킬을 더 자주 사용하게 해주는 스킬 가속, 일정 확률로 기본 공격을 강화시켜주는 치명타 확률까지 굉장히 많은 능력치들이 존재합니다. 

 

그 외에도 세부 능력치인 피해 흡혈, 공격 사거리, 생명력 흡수, 물리(방어구) 관통력과 마법 관통력, 체력 및 자원 재생, 강인함 등 총 16개의 능력치가 존재합니다.

 

오늘 분석해볼 능력치는 AP 챔피언들의 공격력이라고 볼 수 있는 주문력입니다. 


여기서 잠깐! AP 챔피언이란?

주요 스킬의 피해 형식이 마법 피해이며, 주문력을 증가시켜야만 스킬 데미지가 증가하는 챔피언들을 AP 챔피언이라고 부릅니다. (Ability Power = 주문력)

 

 

 

반대로 주요 스킬의 피해 형식이 물리 피해이며, 공격력을 증가시켜야만 스킬 데미지가 증가하는 챔피언들을 AD 챔피언이라고 부릅니다. (Attack Damage = 공격력)

 

 

물론 주요 스킬의 피해 형식이 AP지만 AD 챔피언으로 사용하는 코그모와 같은 예외가 존재합니다.


스킬의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주문력

Shift를 눌러 자세한 정보를 보면 상세한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60+총 주문력의 40%)
(40+총 주문력의 60%)

즉 주문력이 1 증가할 때 마다 마법 피해량은 각각 0.4, 0.6씩 증가합니다. 

 

주문력이 100 증가하면 마법 피해량40, 60씩 증가하게 됩니다. 주문력 계수를 가지는 스킬 한정으로 주문력이 증가할 수록 스킬의 데미지 역시 증가합니다.

 

이를 계수라고 부르고, 주문력 1당 오르는 피해량을 이용해 백분율으로 나타냅니다. (ex 주문력40% = 0.4, 주문력의 65% = 0.65)계수가 증가하면 증가할 수록 주문력이 1 증가할 때 마다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계수가 높은 스킬들을 계수가 낮은 스킬보다 고평가해줍니다. 다만 계수가 높다는 것은 밸런스 상 기본 스킬 데미지가 그만큼 낮다는 뜻이니 주로 후반부에 좋아지는 왕귀형 챔피언들이 주문력 계수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왕귀의 끝판왕이라고 불리우는 카사딘, 블라디미르 챔피언 역시 주문력 계수가 매우 높은 챔피언에 속합니다.

 

주문력 계수가 50% 이상이 넘어간다면 꽤나 높은 계수를 보유한 것이고, 80% 이상이 넘어간다면 왠만한 AP 챔피언들의 궁극기 급에 속하는 계수입니다. 계수가 가장 높은 스킬은 누누와 윌럼프 챔피언의 R 스킬입니다. 

 

풀 차지 시 최대 2.5AP 추가 주문력만큼의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주문력이 1000이라고 가정 시 무려 250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주는 것입니다. 


주문력을 올리기 위한 방법

 

주문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총 3가지의 방법이 존재합니다.

 

  • 룬 효과로 인한 주문력 증가 효과
  • 아이템으로 인한 주문력 증가 효과
  • 화염의 드래곤을 처치함으로 얻는 버프 효과

룬 효과로 인한 주문력 증가 효과

총 6가지 룬을 통해 공격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적응형 능력치라는 것은 추가 공격력이 주문력보다 높을 경우 공격력 능력치를 증가시켜주고, 주문력이 추가 공격력보다 높을 경우 주문력 능력치를 증가시켜주는 유연한 능력치입니다.


아이템으로 인한 주문력 증가 효과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서는 주문력을 증가시켜주는 다양한 아이템이 존재합니다.

 

 

주문력을 15 밖에 증가시켜주지 않는 도란의 반지부터 시작해서

 

 

무려 주문력을 120 + 기존 주문력의 35% 만큼 증가시켜주는 라바돈의 죽음모자까지 다양한 아이템들이 존재합니다. 

 

평균적인 핵심 아이템의 경우 낮으면 70에서 높으면 100까지 다양하게 주문력을 증가시켜줍니다. 

 

 

주문력 중심 핵심 아이템 5개를 모두 갖췄을 경우 평균적으로 500~600, 심지어는 주문력이 700까지 상승합니다.


화염의 드래곤을 처치함으로 얻는 버프 효과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서는 처치할 때 마다 처치한 플레이어의 팀의 모든 챔피언들에게 각종 유용한 버프를 제공하는 드래곤이 존재합니다.

  1. 화염의 드래곤
  2. 대지의 드래곤
  3. 바다의 드래곤
  4. 바람의 드래곤 

총 4가지의 드래곤이 존재합니다.

 

이 중 화염의 드래곤을 처치 할 경우 처치할 때 마다 공격력주문력을 +4% 씩 증가시켜주는 버프를 제공해줍니다.


다음 글 - [리그 오브 레전드] 능력치 완전 분석 : 공격력 편 

 

이전 글 - [리그 오브 레전드] 능력치 완전 분석 : 이동 속도 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