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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 능력치 완전 분석 : 방어력, 마법 저항력 편

김그라 2021. 5. 30. 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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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소개시켜드릴 능력치는 바로 방어력, 마법 저항력 편입니다! 네.. 제 블로그의 예전 글들을 다시 보니까 글을 정말 더럽게 써놓았더라구요. 오늘 이 시간에 깔끔하게 리마스터링을 진행해볼 예정입니다! 방어력, 마법 저항력의 개념 역시 굉장~히 어려우니 잘 따라오세요! 빠르게 읽으면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에 마치 밥을 꼭꼭 씹듯이 무조건 천천히 정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어력, 마법 저항력의 개념에 대해서

리그 오브 레전드가 이렇게 오랫동안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저는 복잡한 시스템을 이용해 디테일한 밸런스를 만들어냈다는 점 역시 무시못할 인기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왜 갑자기 이상한 소리를 하냐구요? 바로 방어력, 마법 저항력 시스템이 그 예시 중 하나입니다.

 

방어력, 마법 저항력을 한 줄로 설명하자면 물리 피해량, 마법 피해량을 일정 %만큼 감소시켜주는 능력치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능력치와 그 효과덕에 전혀 복잡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지닌 영향력은 굉장히 큽니다.


방어력, 마법 저항력에 따른 피해량 감소 공식 구하기 

방어력은 로그 지수처럼 방어력이 높아질수록 그 효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만큼 피해를 감소시켜주는 능력치이기 때문에 피해량의 100%만큼 피해를 감소시켜버리면 게임의 밸런스가 무너져 내려버리고 말기 때문입니다.

 

방어력과 감소 비율을 계산하는 공식은 피해량의 [100/100+a%] 만큼의 피해를 받음 (a=방어력) 입니다. 복잡하죠? 같이 간단한 예시를 통해 매우 쉽게 알아봅시다.

 

방어력이 100일 경우, 50%만큼의 물리 피해를 감소시킴. (50%만큼의 물리 피해만 받게 됨)

방어력이 200일 경우, 66.6%만큼의 물리 피해를 감소시킴. (33.3%만큼의 물리 피해만 받게 됨)

방어력이 300일 경우, 75%만큼의 물리 피해를 감소시킴. (25%만큼의 물리 피해만 받게 됨)

방어력이 400일 경우, 80%만큼의 물리 피해를 감소시킴. (20%만큼의 물리 피해만 받게 됨)

 

공식이 보이십니까?

 

100/200(100+방어력 100) = 1/2 (1/2만큼의 물리 피해만 받음 = 50%만큼의 물리 피해만 받게 됨)

100/300(100+방어력 200) = 1/3 (2/3만큼의 물리 피해만 받음 = 33.3%만큼의 물리 피해만 받게 됨)

100/400(100+방어력 300) = 1/4 (3/4만큼의 물리 피해만 받음 = 75%만큼의 물리 피해만 받게 됨)

100/500(100+방어력 400) = 1/5 (4/5만큼의 물리 피해만 받음 = 20%만큼의 물리 피해만 받게 됨)

 

(위 공식은 마법 저항력 역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이와 같이 진행이 됩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방어력이 200이상부터 증가 효율이 매우 나빠지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방어력을 갖췄다면, 다른 필요 능력치를 높혀주는 아이템을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한 마디로 200이면 충분한 방어력이니, 다른 능력치를 올려주는 아이템을 구매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말파이트 챔피언을 플레이하는 경우 (감성), 상대방의 모든 챔피언들이 AD 물리 피해 위주의 챔피언이며 자신이 탱커 역한 맡고 있을 경우 예외로 방어력만 증가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기본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성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방어력 33           마법 저항력 32

모든 챔피언들은 저마다의 각각의 기본 방어력마법 저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레벨이 오를 수록 증가하는 성장 방어력과 성장 마법 저항력 수치 역시 지니고 있습니다.

 

사진 속 오른의 경우 33의 기본 방어력과 32의 기본 마법 저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벨이 18 레벨까지 증가하니 방어력이 101, 마법 저항력이 53으로 올랐습니다. (성장 방어력, 마법 저항력)

방어력은 33에서 101으로 68만큼 증가했고, 마법 저항력은 32에서 53으로 21만큼 증가했습니다.

 

성장 방어력 수치는 4, 성장 마법 저항력 수치는 1.23으로 레벨마다 오른 능력치의 평균을 구해서 알아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오른 챔피언은 탱커 역할군으로써 높은 기본 방어력, 마법 저항력과 성장 방어력, 성장 마법 저항력을 지니게 됩니다.

 

원거리 딜러 롤을 맡고 있는케이틀린 챔피언의 경우 기본 방어력이 28, 마법 저항력이 30으로 꽤나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쁘지 않다구요? 

 

 

18레벨 달성 시 그 차이는 더욱 심해지는데, 방어력이 60 증가했고, 마법 저항력은 고작 9밖에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성장 방어력의 경우 레벨 당 평균 3.5, 마법 저항력의 경우 레벨 당 평균 0.5밖에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18레벨 모든아이템을 구매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체력 2181, 방어력 88, 마법 저항력 39라는 저조한 스탯을 보여줍니다. 원거리 딜러가 구매 가능한 유일한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아이템인 수호천사 아이템을 구매하면 그나마 쓸만한 수준이 됩니다. 

 

성장 방어력이 성장 마법 저항력에 비해 훨씬 높은 수치를 받게 되는 이유는 기본 공격(평타), 포탑 공격 역시 물리 피해라는 점 때문입니다. (밸런스 조절 용)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이유

방어력 증가에 특화되어있는 말파이트 챔피언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이유는 바로 특정한 롤을 맡은 챔피언들만이 방어력을 마음 놓고 올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브루저 혹은 탱커 역할군만이 방어력마법 저항력을 증가시켜주는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원거리 딜러 챔피언이 구매 가능한 유일한 방어력 아이템입니다. 

즉, 딜러 롤을 맡고있는 원거리 딜러 혹은 AP 미드 메이지, 암살자 챔피언들의 경우 방어력, 마법 저항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수단이 없습니다.

 

딜러의 경우 위에 서술한대로 피해량를 증가시키는데 초점을 맞춰야 되기 때문에, 방어력마법 저항력을 증가시켜주는 탱커 전용 아이템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그나마 딜러들을 위한 방어력마법 저항력 증가 아이템이 존재하나 그 수가 매우 적고, 다른 핵심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 보다 피해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생존이냐 혹은 딜량이냐 딜레마에 빠지고 말게 됩니다.

 

 

11레벨 기준, 보통 이정도의 아이템을 보유하게 됩니다.

11레벨 기준, 신화급 아이템 하나 + 마법사의 신발을 갖춘 아칼리 챔피언입니다.

 

 

대충 상대 원거리 딜러의 마법 저항력이 30이라고 가정하고, 모든 스킬들을 퍼부으면 어느 정도의 피해를 받을까요?

 

 

 

네.. 총 2451의 피해를 입게 됩니다.. 11레벨 기준으로 원거리 딜러들의 체력은 1500 채 안되기 때문에 스킬을 전부 다 맞게되면 죽을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물론 마법 관통력을 증가시켜주는 벨트 아이템 빌드를 올렸지만 실제로 아칼리 챔피언으로 벨트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전과 동일한 조건입니다.  

 

 

맬모셔스의 아귀                                                                              밴시의 장막

물론 이와 같이 마법 저항력을 증가시켜주는 딜러 전용 아이템 역시 존재하지만 상대 진영에 잘 큰 AP 딜러가 존재할경우 이마저도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마법 저항력이 150인 상대방에게는 그리 큰 피해를 주지 못했습니다. 마법 저항력 120 차이로 대략 50%의 데미지 감소 효과를 뽑아냈습니다. 즉, 딜러 혹은 브루저일 경우 상대방 중 잘큰 딜러가 존재할 경우 방어력 혹은 마법 저항력을 증가시켜주는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딜러 역할의 경우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방어력 혹은 마법 저항력과 함께 공격력, 주문력을 동시에 증가시켜주는 아이템을 구매해야합니다.


 결론

딜러일 경우에는 상대방 딜러, 특히 자신을 한 번에 죽일 수 있는 암살자가 잘 큰 경우에만 방어력 혹은 마법 저항력 옵션이 붙어있는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 물론 자신이 절대 죽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구매를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방어력 아이템 : 수호천사)

(마법 저항력 아이템 : 맬모셔스의 아귀, 헤르메스의 시미터)

 

탱커 역할이 아닌 이상 방어력, 마법 저항력은 200까지만 올려주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그 이상 올리면 효율이 급격히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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